구글 포토 저장 용량 확보 구글 포토 저장 용량 확보
구글 포토의 무제한 저장 용량이 끝난 후 매번 자동 업로드된 사진과 영상을 지우는 일을 하고 있다. 구글이 무료 정책으로 방대한 사용자를 확보하고 AI 학습용으로 사진을 방대하게 모으다 보니 더 이상의 무료 서비스가 필요 없게 된 것이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떡밥을 물고 바늘에 찔려 잡혀 있는 상황! 그러나 이제 이 편한 것을 알았으니 다시 물가로 돌아가는 것도 그렇고 못 먹게끔 어떻게든 수족관에서 노는 방법에 적응해야 한다. 이런 비아냥 속에 구글 포토는 저장 용량이 꽉 찼으니 더 쓰고 싶으면 돈을 더 달라고 압박하고 있다. 구글 포토의 무제한 저장 용량이 끝난 후 매번 자동 업로드된 사진과 영상을 지우는 일을 하고 있다. 구글이 무료 정책으로 방대한 사용자를 확보하고 AI 학습용으로 사진을 방대하게 모으다 보니 더 이상의 무료 서비스가 필요 없게 된 것이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떡밥을 물고 바늘에 찔려 잡혀 있는 상황! 그러나 이제 이 편한 것을 알았으니 다시 물가로 돌아가는 것도 그렇고 못 먹게끔 어떻게든 수족관에서 노는 방법에 적응해야 한다. 이런 비아냥 속에 구글 포토는 저장 용량이 꽉 찼으니 더 쓰고 싶으면 돈을 더 달라고 압박하고 있다.
무료에 익숙해진 나는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어. 그래서 어떻게 그 시기를 늦추거나 이것저것 꼼수를 부리고 있지만 그래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긴 하다. 저장 용량 복구 무료에 익숙해진 나는 그러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어떻게 그 시기를 늦추거나 이것저것 꼼수를 부리고 있지만 그래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긴 하다. 저장용량 복구
구글 포토메인에서 톱니바퀴를 클릭하면 설정 화면이 나오는데 이때 ‘원본 화질’과 ‘저장용량 절약’ 중 선택할 수 있다. 보통의 경우 무제한으로 했기 때문에 저장용량 절약이 선택돼 있겠지만 또 어떤 이들은 큰 고민 없이 원본 화질 업로드로 선택했을 수도 있다. 둘 중 무엇이 된 꽉 찬 저장량을 클릭 몇 번으로 줄이는 방법이 있으니 일단 시도해볼 만하다. 바로 아래에 있는 저장 용량 복구를 통해 가능하다. 저장용량 복구 구글 포토메인에서 톱니바퀴를 클릭하면 설정 화면이 나오는데 이때 ‘원본 화질’과 ‘저장용량 절약’ 중 선택할 수 있다. 보통의 경우 무제한으로 했기 때문에 저장용량 절약이 선택돼 있겠지만 또 어떤 이들은 큰 고민 없이 원본 화질 업로드로 선택했을 수도 있다. 둘 중 무엇이 된 꽉 찬 저장량을 클릭 몇 번으로 줄이는 방법이 있으니 일단 시도해볼 만하다. 바로 아래에 있는 저장 용량 복구를 통해 가능하다. 저장용량 복구
저장용량 복구를 클릭하면 구글 포토 선생님이 구글 포토에 있는 원본 화질, 그러니까 꼭 그렇게까지 용량을 차지할 필요가 없는 화질의 영상과 사진을 압축해 그냥 볼만한 화질로 바꿔준다는 것이다. 실행을 결정하고 클릭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니 작업을 걸어놓고 다른 일을 하면서 기다리면 된다. 저장용량 복구를 클릭하면 구글 포토 선생님이 구글 포토에 있는 원본 화질, 그러니까 꼭 그렇게까지 용량을 차지할 필요가 없는 화질의 영상과 사진을 압축해 그냥 볼만한 화질로 바꿔준다는 것이다. 실행을 결정하고 클릭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니 작업을 걸어놓고 다른 일을 하면서 기다리면 된다.
작업을 수행하면 “사진 및 동영상을 저장용량 절약 화질로 압축하는 중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뜬다. 이 메시지가 사라질 때까지 작업은 계속된다. 작업을 수행하면 “사진 및 동영상을 저장용량 절약 화질로 압축하는 중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뜬다. 이 메시지가 사라질 때까지 작업은 계속된다.
그래서 얼마나 사진이 작아져? 그래서 얼마나 사진이 작아져?
사진은 16MP 화소로 조정된다. 이건 절대 작은 사이즈가 아니야. 초대형 인화가 아닌 보통 환경에서의 대형 인화가 가능한 크기이기 때문에 실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는 수준이다. 동영상의 경우 FHD 화질의 1080P로 조정된다. 이 또한 4K 수준이 아닐 뿐 실생활에서 보기에는 차고 넘친다. 사진은 16MP 화소로 조정된다. 이건 절대 작은 사이즈가 아니야. 초대형 인화가 아닌 보통 환경에서의 대형 인화가 가능한 크기이기 때문에 실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는 수준이다. 동영상의 경우 FHD 화질의 1080P로 조정된다. 이 또한 4K 수준이 아닐 뿐 실생활에서 보기에는 차고 넘친다.
그래서 실제 효과는? 그래서 실제 효과는?
실제로 이 작업을 한 후 용량이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애초에 고화질 영상이나 사진이 없었다는 뜻이 된다. 한때 과거 사진을 구글 포토에 모두 업로드한 적이 있지만 어차피 그 당시 사진이라는 게 화소가 낮은 사진이고 용량 제한이 걸리고 나서는 저용량으로 저장을 했기 때문에 생각보다 크게 개선된 것은 없었다. 오히려 저장용량 관리 화면에서 검토 및 삭제를 통해 필요 없는 사진과 영상을 지우는 것이 효과가 더 컸다. 실제로 이 작업을 한 후 용량이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애초에 고화질 영상이나 사진이 없었다는 뜻이 된다. 한때 과거 사진을 구글 포토에 모두 업로드한 적이 있지만 어차피 그 당시 사진이라는 게 화소가 낮은 사진이고 용량 제한이 걸리고 나서는 저용량으로 저장을 했기 때문에 생각보다 크게 개선된 것은 없었다. 오히려 저장용량 관리 화면에서 검토 및 삭제를 통해 필요 없는 사진과 영상을 지우는 것이 효과가 더 컸다.
총평. 총평.
그래도 해보고 나쁠 건 없고 의외로 용량이 확보되니 손해를 보더라도 밑천이라는 생각으로 작업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돈이 많이 드는 건 아니니까… #구글포토 #저장용량 #저장용량 확보 방법 그래도 해보고 나쁠 건 없고 의외로 용량이 확보되니 손해를 보더라도 밑천이라는 생각으로 작업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돈이 많이 드는 건 아니니까… #구글포토 #저장용량 #저장용량 확보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