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개조… LPG연료분사제어방법에 의한 LPG개조비용과 가스개조작업 소요시간 조사

#LPG개조 #LPG개조방법 #LPG인젝터제어방법 #가스개조비용LPG의 개조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액체 상태로 엔진에 공급하느냐, 아니면 기체 상태로 공급하느냐에 따라 LPG 개조 방법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LPG 개조 방법에 따라 성능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는다. LPG 전용 엔진으로 개조하는 게 아니라 순정 가솔린 엔진을 갖고 사용 연료만 바꾸는 작업이기 때문에 이론 공연비에 맞춰 LPG 연료량이 제어된다면 크게 다르지 않다.객관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내용을 가지고 업체마다 사용하는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에 취급하고 있는 LPG 개조 시스템이나 작업 방식이 더 우수하다고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가솔린 사용을 전제로 제조사에서 출시한 가솔린 엔진에 어떤 방식으로 LPG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LPG 인젝터는 어떻게 제어되는가MPI 가솔린 인젝터와 GDI 인젝터가 모두 적용된 G80 2.5T 스마트스트림 엔진에 인젝터 작동 파형이다. 적색은 MPI 인젝터 작동파형이고 청색은 GDI 인젝터 작동파형이다인젝터에 전류를 흘려시간만 기름 연료가 엔진에 공급된다.그럼 휘발유 인젝터의 분사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아본 후(왜 휘발유 인젝터의 분사 시간을 알 필요가 있는지는 뒷부분에 설명할 수 있는)휘발유 인젝터를 차단하는(휘발유와 LPG가 함께 공급될 수 없어)당장 LPG인젝터를 작동시키면 엔진에 기름 대신 LPG를 공급할 수 있게 된다.이것이 LPG개조에 쓰이는 ECU(인젝터 컨트롤러, Bi_Fuel ECU)의 일이다.매우 간단해 보이지만 이를 구현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엔진에 가솔린이 들어가는지 LPG가 들어가는지는 알 수 없지만 가솔린 인젝터가 전기적으로 차단됐다는 건 순정 가솔린 ECU가 즉시 알 수 있고 고장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 ECU는 단선이나 단락뿐 아니라 인젝터 단품의 성능까지 예측할 수 있는 수준이라 상당히 어렵다.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가솔린 인젝터를 차단하지 않고 가솔린 연료라인을 제거해 LPG 연료라인으로 대체하면 된다.이런 방법으로 LPG 개조를 하는 것이 액상 방식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개조 방법이 신기술이고 더 나은 개조 방법으로 인식되게 해 액상 방식도 아닌데 개조 비용이 왜 그렇게 비싸냐는 질문을 받기도 한다. 상품 포장을 잘하면 얼마든지 비싸게 팔 수 있다고 한다. 맞는 것 같아.위 사진에서 녹색 그래프는 인젝터 전류 파형이다. 세츄레이션 타입의 인젝터 신호(파란색 그래프)와 달리 GDI 인젝터 제어 신호(빨간 그래프)는 하나의 펄스를 인식하기 어렵다. PWM 제어하는 LPLI 인젝터도 그렇다이해를 돕기 위해 GDI 인젝터의 전압파형을 확대한 그림이다.동그라미 부분을 무시해 봐도 그라운드 레벨이 4곳(빨간 화살표)이고 전압의 높이는 3곳이 각각 다르다.CPU는 0과 1(디지털 신호) 밖에 인식할 수 없기 때문에 위의 그림을 3개 이상의 펄스로 인식하게 된다. 물론 High에서 인식하는 전압의 높이가 결정되면 3개가 아닐 수도 있다.어떻게 하면 하나의 펄스로 인식할 수 있을까?위 사진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LPG 인젝터의 전류파형이다.인젝터 저항은 1.9옴이다.인젝터에 흐르는 전류를 감지하는 센서를 이용하여 인젝터 전류 통전 시간을 모니터링하면 가솔린 인젝터 분사 시간을 알 수 있게 된다.당연히 전류 감지 센서는 자동차용이어야 한다. 수입되는 저가형 제품을 분석해보면 대부분 산업용 전류감지센서를 사용하고 있다. 내구성과 정확도가 자동차용에 비해 현격히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ECU를 오랫동안 개발해 온 경험상 무늬만 전류 감지 센서인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장착 직후는 알 수 없다. 시간이 지나면서 잘 모르는 증상이 발생한다. 반도체 소자를 크게 자동차용과 산업용으로 구분하고 그 가격에 차이가 크게 나는 이유가 있지 않을까? LPG를 개조하는 데 가솔린 인젝터의 분사 시간을 왜 알아야 하는가···왜 휘발유 인젝터의 분사 시간을 알 필요가 있는가?어떤 엔진도 엔진에 들어가공기량을 알기에 AFS또는 MAP센서가 있고 연료별 이론 공연비는 잘 알고 있기에 그 신호를 받고 엔진에 들어가는 공기량에 맞는 비율로 연료를 분사하면 좋지 않느냐고 반문할 수 있다.그렇다. 그것이 휘발유 전용 엔진, LPG전용 엔진, 디젤 엔진 연료 제어의 기본에서 기본이다.그러나 LPG개조 차량은 Bi_Fuel연료 제어 시스템으로 개조 작업을 진행한다.드라이버의 선택에 따라서 언제든지 기름 또는 LPG를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휘발유 연료 라인을 유지한 상태에서 LPG연료를 효율적으로 공급할 방법이 휘발유 인젝터 분사 시간을 입력 받아서 가스 인젝터로 출력하는 방법이다.일반적으로 가스 상태에서 연료를 분사했던 인젝터의 유량은 액체 상태의 연료를 분사하는 휘발유 인젝터의 유량에 비해서 20~30% 적다.그래서 휘발유 인젝터 분사 시간에 1.2또는 1.3정도의 정수를 걸고 가스 인젝터를 제어하면 이론 공연비에 가까운 분사량이 된다.이 값을 결정하는 것이 매핑이다.”휘발유 ECU의 입장에서 LPG개조는 인젝터가 달라진 것이다”매우 짧은 지연 시간이 발생하지만 가솔린 ECU에서 결정된 인젝터 분사 시점을 그대로 반영할 수 있어 인젝터 분사 시점을 고민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도 제어상 유리한 점도 있다.마지막으로 LPG가 작동할 때 가솔린 인젝터를 차단해야 혼유를 방지할 수 있는데 이는 매우 간단하다.위와 같이 릴레이 회로를 구성하고 휘발유 인젝터를 필요에 따라서 접속하게 차단할 수 있다.MPI엔진은 이 정도면 LPG에서 제어하는 데 큰 무리가 없다.그러나 GDI엔진은 여기에 중요한 논리가 추가되어야 하므로 기술적 장벽이 있다.액상 방식으로 제어하면 이것도 신경 쓰지 않아도 좋은 부분이다.블루 나인은 이 분야로 특화된 기술을 통해서 ECU을 개발하고 차량에 장착하고 있다.쉽지 않은 기술력이 필요한 LPG개조 방식이며 LPG개조에 사용되는 부품도 많아 작업 시간도 길지만”시스템이 안정적이고 연비가 좋지 않으면 안 된다”라는 LPG개조 목적에 가장 부합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기화기 방식이라는 비아냥거림을 무시하고 엔진에 구멍을 뚫고 기화기를 설치하고 LPG개조 작업을 실시한다.블루 나인 LPG I LPG 개조 작업 동영상LPG 개조 작업이 어떻게 이루어지나··· K9 LPG 개조 작업을 하는 동영상을 첨부합니다.LPG 개조 작업이 어떻게 이루어지나··· K9 LPG 개조 작업을 하는 동영상을 첨부합니다.LPG 개조 작업이 어떻게 이루어지나··· K9 LPG 개조 작업을 하는 동영상을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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